사도행전 21:1-14

1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과 작별한 후, 우리는 배를 타고 곧장 고스로 갔다. 이튿날엔 로도에 들렀다가, 거기서 또 바다라로 갔다. 2 우리는 바다라에서 페니키아로 가는 배를 만나, 그 배로 바꾸어 탔다. 3 그 배를 타고 우리는 멀리 키프로스 섬을 왼편에 끼고 수리아를 향해 가다가, 두로에 닿았다. 우리는 두로에 내려서 짐을 풀었다. 4 우리는 두로에 있는 제자들을 찾아가, 그들과 함께 일주일을 지냈다. 그곳의 제자들은 자신들이 성령의 지시를 받았다면서,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간곡하게 만류했다. 5 두로를 떠날 때가 되자, 제자들은 물론 그들의 부인들과 아이들까지 모두 바닷가에 나와서, 우리를 전송해 주었다. 우리는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고 주님께 기도를 드린 후, 6 서로 뜨겁게 작별 인사를 나누었다. 마침내 우리가 배에 오르자, 그들도 집으로 돌아갔다. 7 ○ 우리는 두로를 떠나 돌레마이로 갔다. 거기에서 우리는 형제들의 안부를 묻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지냈다. 8 이튿날에 우리는 그곳을 떠나 가이사랴로 갔고, 거기서 전도자 빌립의 집에 머물렀다. 그는 일찍이 일곱 집사 가운데 한 사람으로 뽑힌 사람이었다. 9 이 사람에게는 예언의 은사를 받은 딸이 넷이나 있었는데, 모두 처녀였다. 10 우리가 빌립의 집에 머물러 있는 여러 날 동안, ‘아가보라는 예언자가 유대에서 내려왔다. 11 그 사람이 우리에게로 와서, 바울의 허리띠로 자기 손발을 묶더니 이렇게 예언했다. “성령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허리띠의 주인이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묶여 로마로 끌려갈 것이라고 하십니다.” 12 이 말을 들은 그곳 사람들과 우리는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 것을 간곡히 권했다. 13 그러자 바울이 말했다. “왜 이렇게들 울면서 내 마음을 아프게 하십니까? 나는 주 예수를 위해서라면 예루살렘에서 결박을 당하는 일뿐만 아니라, 죽을 각오까지도 이미 되어 있습니다.” 14 아무리 권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알고서, 우리는 단념하며 바울에게 말했다. “부디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쉬운말 성경)

1After saying farewell to the Ephesian elders, we sailed straight to the island of Cos. The next day we reached Rhodes and then went to Patara. 2 There we boarded a ship sailing for Phoenicia. 3 We sighted the island of Cyprus, passed it on our left, and landed at the harbor of Tyre, in Syria, where the ship was to unload its cargo.4 We went ashore, found the local believers,[a] and stayed with them a week. These believers prophesied through the Holy Spirit that Paul should not go on to Jerusalem. 5 When we returned to the ship at the end of the week, the entire congregation, including women[b] and children, left the city and came down to the shore with us. There we knelt, prayed, 6 and said our farewells. Then we went aboard, and they returned home.7 The next stop after leaving Tyre was Ptolemais, where we greeted the brothers and sisters[c] and stayed for one day. 8 The next day we went on to Caesarea and stayed at the home of Philip the Evangelist, one of the seven men who had been chosen to distribute food. 9 He had four unmarried daughters who had the gift of prophecy.10 Several days later a man named Agabus, who also had the gift of prophecy, arrived from Judea. 11 He came over, took Paul’s belt, and bound his own feet and hands with it. Then he said, “The Holy Spirit declares, ‘So shall the owner of this belt be bound by the Jewish leaders in Jerusalem and turned over to the Gentiles.’” 12 When we heard this, we and the local believers all begged Paul not to go on to Jerusalem.13 But he said, “Why all this weeping? You are breaking my heart! I am ready not only to be jailed at Jerusalem but even to die for the sake of the Lord Jesus.” 14 When it was clear that we couldn’t persuade him, we gave up and said, “The Lord’s will be done.”(New Living Translation)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선택과 결정을 내려 할 자리에 서게 되는데 하나님을 경외하는 성도라면 선택의 순간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지 고민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인도를 네이게이션 안내에 비유하기도 하는데요. 하나님은 잘못된 길로 가도 언제든 안내해 주실꺼라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보이지 않는 인생길을 가면서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 않은 네비게이션을 따라가는 것은 마치 어제의 은혜로 살아가려는 안일한 생각입니다. 매일의 은혜가 없다면 낭떠러지로 인도하는 과거의 네비게이션을 따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앞으로 목회현장은 우리 때 보다 더 어려울꺼야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지나온 목회를 돌아보시며 해주시는 짧은 말씀 안에 이제는 설교자의 삶이 중요한 시대라는 뜻이 담겨져 있음을 깨닫습니다. 복음의 도구로 쓰임 받는 일은 두렵고 떨리는 일입니다. 복음의 전달자는 떨림 속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게 되지요.

 

지난 수요일 새벽기도 설교를 준비하는데 애통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창세기 4장 말씀을 묵상하며 믿음의 증인이 어떤 사람일까? 곰곰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인과 아벨의 제사에 대하여 차별을 두신 이유가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납득할 만한 아무런 이유도 없이 하나님께서는 어느 한쪽을 선택하십니다. 아벨의 제사는 받아들이고 가인의 제사는 거부하신 것입니다. 이후 가인은 동생 아벨을 살해합니다. 하나님은 동생을 살해한 가인에게 너는 유리하고 방황하는 자가 될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를 드렸지만 아벨은 형장의 이슬처럼 사라지는 삶이었습니다. 아벨의 삶이 참 덧없이 보였습니다. 가인은 하나님께 분노합니다. 동생을 미워하여 죽이고 난 후에도 하나님께 자신의 의로움만 호소합니다. 공평하지 않는 세상을 하나님의 탓으로 여기는 것만 같았습니다.

 

가인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자기의에 갇히는 순간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단절되고 영적인 생명을 잃어 버리게 됩니다. 말씀을 묵상하며 성경의 기자가 초점을 두는 것이 아벨과 가인의 제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신 더 나은 제사는 제물의 문제가 아니라 드리는 사람의 마음의 상태입니다. 성경의 기자는 믿음의 근원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11: 4)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제사는 자신이 충분히 의롭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울은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것은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라고 말합니다. 영적 예배를 드리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가인의 입장에서 보면 아벨의 제사만 받는 하나님이 공평해 보이지 않습니다. 공평하지 않은 일들이 세상에 참 많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이 정말 공평하지 않으신 분일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공평의 기준을 내려놓고 그리스도의 은혜가 흘러가는 대로 맡겨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아는 이들을 통해서 공평한 세상을 만들어 가십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미 알려져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기에 인도함을 받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알지만 경제적 이익을 우선으로 살아가고, 세상의 즐거움과 사회속에서 성공과 명예, 자기의 유익만을 위해 지향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21장부터는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바울과 그의 일행이 예루살렘으로 부지런히 돌아갑니다. 그 길은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길이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예루살렘에 가면 고난을 당하게 될 것을 알았습니다. 희생과 고난도 통과해야 할 문으로 여겼습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길은 어려움도 없고 평탄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예수의 영에 매여 인도함을 받았지만 육체의 가시가 있었습니다. 복음 전파하는데 장애가 되어 회복시켜 달라고 간청했지만 주님은 너의 약함이 나의 자랑이라, 오히려 너의 실패가 나의 간증이니 너의 모습 그대로 사용하시겠다고 바울의 기도를 거절하십니다.

 

바울이 경험한 것은 무엇입니까? 수천년 동안 이방인들에게는 구원이 없다고 믿고 살았는데 그들도 복음을 믿고 성령을 받게 되니까 그리스도를 주로 믿는 것입니다. 이방인들에게 나타난 복음의 역사를 보았습니다. 바울은 당시 이방인들이 성경에 대해서 잘 모르니까 이방인들 위한 서신서들을 전도여행 중에 썼습니다. 반면에 하나님께 선택받은 민족이라 여겼던 유대인들은 예수로 인해서 거듭나지 않으면 죄의 자손이라고 말하는 바울의 복음이 유대인들의 감정을 거슬리게 했던 것입니다.

 

이제 예루살렘으로 가면, 그곳에서 체포되고, 감금되며, 다양한 재판을 받고, 죄수의 신분으로 로마로 보내질 상황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울은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과 눈물 어린 작별을 해야 했습니다. 이후 바울은 배를 타고 다소간 남쪽인 고스(Cos) 섬으로 가서, 하루 후에 로도(Rhodes)라는 이름을 가진 섬의 항구에 도착하였습니다. 이 시점까지 그들은 소아시아의 남서쪽 끝을 돌아서 남쪽 해안을 따라 바다라(Patara)까지 동쪽으로 항해하였습니다. 이 지점에서 바울은 두로까지 가기 위한 또 다른 배로 갈아 탔습니다. 400마일(644km)의 여행을 위해, 직접 가로질러 항해할 무역선을 선택했습니다. 당시 두로는 페니키아 지역으로 해양 산업이 크게 발달하였고, 조선업으로 유명하여 큰 선박들이 많았습니다. 바울은 무역선을 타고 와서 두로에서 짐을 풀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음 전파를 위해서 역사 속에서 페니키아 지역의 해상 무역과 교통을 정비케 하셨던 것입니다. 그 배는 구브로 끼고 직진하여 화물을 내리게 될 두로에 도착하였습니다. 두로에서 7일을 머물게 됩니다. 학자들은 바울인 탄 배가 곡물이나 과일 같은 짐들을 내리는 큰 배였을꺼라 추정합니다. 바울은 닷새동안 무역선을 타고 와서 도착한 뒤에 사도행전 15 3절에 보면 2차 전도여행시에 페니키아(베니게)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만났던 제자들을 다시 찾아가 교제하였습니다. 피곤했을텐데 복음을 전하기 위한 열심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두로에서 만난 제자들은 자신들이 성령의 지시를 받았다면서,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간곡하게 만류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바울과 두로에 살던 제자들이 깨달은 성령의 뜻이 서로 상반되는 것일까요? 그런 것이 아닙니다. 뜻을 해석하는 것이 달랐던 것입니다. 믿음의 길에서 어디에 무게를 놓는가에 따라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도 해석하는 방향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바울은 두로에서 7일 동안 성령에 뜻에 매여 가는 이유를 설명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을 향한 발걸음을 내딪습니다. 바울은 두로를 떠나 돌레마이에 이르러 이곳에서도 형제들에게 안부하고 하루를 그들과 있다가 다음날 가이사랴에 이르게 됩니다. 그곳에서 일곱 집사 중에 한 사람인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게 됩니다.

 

이후 10절부터 누가는 아가보의 이야기를 자세히 기록했습니다. 아가보는 바울의 허리띠로 자기의 손발을 묶고 성령께서 이 허리띠의 주인을 예루살렘에서 이렇게 묶어 이방인들의 손에 넘겨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11) 바울 일행 앞에서 예언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 띠는 짧은 가죽 허리띠가 아니라 당시 허리띠로 사용되던 긴 천 조각이었습니다. 아가보 선지자는 무당이 살풀이라도 하듯이  생생하게 몸으로 표현하면서 예언의 내용을 보여 줍니다. 바울과 함께했던 일행들은 아가보의 예언을 구체적으로 보게 되니까 하나님의 뜻을 더 분명하게 깨닫고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더 강권적으로 권유합니다. ‘권하다라고 하는파레칼루멘은 몇번이고 거듭하여 만류한다는 뜻입니다.

 

바울의 일행은 밀레도에서 바울이 말한 예루살렘에서 당할 결박과 환난을 이야기하였을 때 (20:23),  이 말을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아가보의 예언을 통해 구체적으로 듣고 보게 되니까 유대인들에 의해 결박되어 로마인들에게 넘겨지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예루살렘행을 더 막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가족이 하나님의 뜻으로 선교지에 들어 가야만 하는데 그 지역에 지진으로 피해가 있다면 선뜻 가라고 하겠습니까? 계속되는 여진이 그 지역에 예상 된다고 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만류하지 않겠습니까? 바울의 일행의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좋은 길만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뜻과는 상반되는 길로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길이 고난이 없는 길이라고 여긴다면 하나님의 뜻은 온전히 분별되지 않습니다. 정말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를 원하다면 어려움이 없는 길만 찾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바울은 성령님께서 말씀하시는 뜻에 순종하고자 했습니다. 현재의 고난은 장차 받을 소망에 비교 할 수 없기에 이방땅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땅끝까지 가고자 한 것입니다. 바울의 신학은 1세기 동안 충분하게 자리잡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후대에 와서 그의 사역과 바울의 신학이 우리들에게는 온전한 복음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 안에 구원 사역과 연결된 예언적 말씀들은 대부분이 예수님을 통해서 드러났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위대한지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철저하게 나타난 것입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것은 대부분 자신의 일이나 능력이 예수 그리스도 사건에 비해서 보잘 것 없는지를 인식하게 될 때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바울은 어린 나귀 같이 자신을 위해 십자가의 길을 걸었던 주님을 생각하며 그 부르심 따라 걸었습니다. 누가는 예루살렘에 입성하기 바로 직전에 품었을 만한 바울의 심정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왜들 이렇게 울면서 남의 마음을 흔들어 놓는 겁니까? 이후 바울의 일행들은 그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하고 그쳤노라”(14)

 

바울은 아가보의 예언 내용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가는 성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성도들이 하는 예언을 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그에게 있어서 결박 당하고 이방인의 손에 넘겨지는 것은 고난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일임을 확신한 것입니다. 예언은 하나님의 좋은 은사이지만 교회를 또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걷는 이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더 깊은 기도하는 자리에서 애통하는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현실을 넘어 뜻을 이루는 삶도, 맡겨진 사명을 감당하는 일들도 그리스도의 사랑과 사명감으로 묵묵히 걷게 될때에 주님께서 인도해 주십니다.

 

이제 바울은 결국 결박 당한 채 죄수의 신분으로 로마에 가게 됩니다. 바울이 로마의 황제 앞에 서는 것은 죄수의 신분이어야만 가능했습니다. 바울이 입게 될 옷은 죄수의 옷이 아니라 바울을 보호하시는 은혜의 옷이었습니다. 우리 중에 고난을 환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 길로 인도함 받는 것에 주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의 즐거움과 사람의 말을 앞세우는 자리에 하나님의 은혜는 사라집니다. 우리는 깨어지기 쉬운 질그릇 같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의 생명이 내 안에 있음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깨지기 쉬운 질그릇과 같으나 예수의 생명이 내 안에 있고 기대가 없는 어린 나귀와 같으나 예수의 생명이 내 안에 있기에 다시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눈물과 쓰러짐이 있었기에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을 바라보게 되고, 눈물의 자리를 통하여 외로움과 씨름했던 시간들을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알지 않았습니까? 가난의 자리를 통하여 이 세상의 전부를 통해서 ()되심을 경험하지 않았습니까? 우리의 가정과 교회를 통하여 주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어떤 길을 가야할지 판단하기 힘들다면 성령님께 어떤 길이라도 순종하겠다는 마음으로 기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인도자가 되어 주십니다. 이번주 제 마음에 은혜를 주었던 찬양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1절만 함께 들어보고 싶습니다.

 

 고마운 친구 나의 예수님 / 나는 깨지기 쉬운 질그릇과 같으나
때론 낙심해도 포기치 않음은 / 예수의 생명이  안에 있기에

 삶의 동행자 나의 예수님 / 나는 기대가 없는 어린 나귀 같으나
 쓰러지나 다시 일어남도 / 예수의 생명이  안에 있기에

나의 약함은 나의 자랑이요 / 나의 실패는 나의 간증이요
나의 아픔은 나의 영광이니 /  부르심 따라 내가 걸어갑니다

 가난함은 나의 상급이요 /  미련함은 나의 자랑이요
 쓰러짐이 나의 고백이니 /  부르심 따라 내가 걸어갑니다
 부르심 따라  부르심 따라 /  부르심 따라  부르심 따라

 

한주도 허락해 주신 그 부르심 따라 믿음의 여정 걸으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