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5:13-22

25:13 ○ 며칠 후, 아그립바 왕이 누이 버니게와 함께 총독 베스도에게 인사를 하려고 가이사랴에 왔다. 14 그들이 여러 날을 가이사랴에서 지내는 동안, 하루는 베스도가 바울의 사건을 아그립바 왕에게 터놓고 말했다. “벨릭스가 내게 넘겨주고 간 죄수 한 사람이 있습니다. 15 얼마 전 내가 예루살렘에 갔을 때,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그 사람을 고발하면서 그를 처형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해 왔습니다.
16
그때 나는 그들에게 고발하는 사람들 앞에서 자기를 변호할 기회도 주지 않은 채 유죄 판결을 내리는 것은 로마의 관례가 아니라고 대답해 주었습니다.17 그리하여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소하려고 여기까지 따라왔을 때, 나는 그 다음날로 재판을 열고 바울을 법정으로 불러냈습니다.18 그러나 그 사람에 대한 유대인들의 고소 내용은 내 예상과는 전혀 달랐는데, 내가 짐작했던 죄는 하나도 들춰내지 못했습니다.19 대신에 그들의 고소 내용은, 유대인들 자신의 종교적인 문제와 ‘예수’라는 죽은 사람에 대한 일이었는데, 바울 그 사람은 죽은 예수가 다시 살아났다고 주장했습니다. 20 나는 그런 종교적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 몹시 난처했습니다. 그래서 바울더러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재판을 받을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습니다. 21 그러자 바울은 로마 황제에게 상소를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황제에게 바울을 보낼 준비가 될 때까지, 그를 다시 감옥에 가두어 두라고 일단 명령했습니다. 22 그러자 아그립바 왕이 베스도 총독에게 말했다. “그래요? 그렇다면 내가 직접 그 사람의 말을 들어 보고 싶소.” 베스도가 대답했다. “좋습니다, 그럼 내일 그 사람을 만나 직접 들어보도록 하십시오.(쉬운말 성경)

 

 

 

13 A few days later King Agrippa arrived with his sister, Bernice, to pay their respects to Festus. 14 During their stay of several days, Festus discussed Paul’s case with the king. “There is a prisoner here,” he told him, “whose case was left for me by Felix. 15 When I was in Jerusalem, the leading priests and Jewish elders pressed charges against him and asked me to condemn him. 16 I pointed out to them that Roman law does not convict people without a trial. They must be given an opportunity to confront their accusers and defend themselves. 17 “When his accusers came here for the trial, I didn’t delay. I called the case the very next day and ordered Paul brought in. 18 But the accusations made against him weren’t any of the crimes I expected. 19 Instead, it was something about their religion and a dead man named Jesus, who Paul insists is alive. 20 I was at a loss to know how to investigate these things, so I asked him whether he would be willing to stand trial on these charges in Jerusalem. 21 But Paul appealed to have his case decided by the emperor. So I ordered that he be held in custody until I could arrange to send him to Caesar.”22 “I’d like to hear the man myself,” Agrippa said. And Festus replied, “You will—tomorrow!”

이제 몇 주만 더 하면 사도행전 강해가 마치게 됩니다. 반복되는 재판 과정속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교훈을 찾는 것은 땅속에 숨겨진 보물을 캐내야 하는 것 같습니다. 24장에서 바울은 총독 벨릭스 앞에서 재판을 받은 후 미결수 상태로 감옥에서 2년이라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바울은 유대교와 치열하게 싸우고 옥에 갇히면서도 방향을 잃지 않고 오래시간 참고 인내했습니다. 이 힘이 어디에서 부터 나오는 것일까요?

 

바울의 꺾이지 않는 믿음은 유대교 지도자들로 부터 내쳐질수록 주의 십자가로 끌어 안으시는 예수님의 사랑이었습니다. 사명의 길에서 주의 빛 줄기는 지난날 바울의 과오를 덮는 한없는 용서와 은혜였습니다. 그러니 성도들의 삶의 지표는 사람들의 평가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고 있느냐입니다. 사람은 연약해서 편안하기만 하면 하나님을 찾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고난 속에서도 성령에 매여 인도함 받으면 모든 상황속에서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됩니다. 인생의 길이 조금 느린듯 해도 바른 방향으로만 지속하면 영광의 날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사도행전 28장 마지막 구절은 바울이 로마의 셋집에서 만2년 동안 자신을 찾아오는 이들에게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들을 전파하며 힘껏 가르쳤다라고 전합니다. 사도행전의 결말은 로마 재판 결과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지만 바울이 자유롭게 전도했다는 사실을 간단하게 전합니다. 그렇게 사도행전의 기록은 끝이 났지만 사도행전의 역사는 계속 이어지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사도행전 역사의 연장선 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오늘날 시대는 진리의 존재를 거부합니다. 직장이나 대학 캠퍼스 현장, 공공연한 자리에서 기독교 진리를 드러내면 불편해 하고, 피해보는 일들도 많이 일어납니다. 만약에 바울이 현대사회에 다시 온다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까요? 경기의 승패를 떠나 선수들이 지녀 할 마음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믿음의 경주자들에게도 세상을 이길 수 있는 힘은 예수의 부활을 믿는 것입니다.

 

(1) 부활신앙은 복음의 핵심입니다.

 

251절은 우리에게 벨릭스 총독 이후에 신임총독 베스도로 교체 되었음을 알게 해줍니다. 베스도 신임총독은 바울 사건의 진상을 모르기 때문에 바울을 심문하기 위해 또 다시 청문회를 개최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바울에게는 피로가 쌓이는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바울은  4번의 재판을 받았습니다. 이미 살펴 본 산헤드린 공회 앞에서의 재판 ( 22:30-23:10), 로마의 11대 총독 벨릭스 앞에서의 재판( 24:23), 로마 12대 총독이  베스도 앞에서의 재판(25:1-12) 마지막 네번째 재판은 아그립바 왕 앞에서( 26:1-32) 의 재판입니다. 이러한 재판의 과정들을 보면 일정한 패턴입니다. 복음을 증거하는 바울과 이를 죽이려는 유대인들의 거짓과 음해입니다. 그 재판의 중심에 바울의 부활사상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아시다시피 유대인이었습니다. 바울은 율법에 완전한 순종이 아니라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이 유대교 지도자들의 자부심에 흠집을 내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럼에도 평생 율법을 지켜며 무겁고 두려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살았지만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바울을 변화시키는 복음이었습니다. 바울은 저항할 수 없는 은혜와 사랑에 사로 잡혀 이끌려 가는 것입니다.

 

가이사랴에 수감된 2년의 시간은 꽤 긴 시간입니다. 252절을 보면 산헤드린의 유대 지도자들은 2년 후 베스도 총독이 부임하자 바울을 또 다시 고소하였습니다. 2년이라는 시간은 아무리 맺힌 게 많아도 풀어졌을 법한 기간인데 유대교 지도자들은 여전히 한 사람을 향한 마음이 변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강팍해져서 복음이 들어갈 틈이 없으며, 생명이 되시는 주님께 돌이킬 마음이 없습니다.

 

유대교 지도자들이라면 2년이라는 시간동안 하나님을 경외하며 예배를 집례하고 인도했을텐데, 사람을 죽이려는 마음이 여전한 것은 그들 마음 중심에 종교심이 만들어낸 폭력과 미움만 가득할 뿐이고, 불타는 욕망에 조종 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을 고소한 유대 지도자들은 마음과 뜻과 생명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예배를 인도한 것이 아니라 형식과 껍데기 뿐인 예배를 드렸을 것입니다.

 

유대 지도자들은 신임총독에게 바울을 예루살렘 당국으로 옮기를 청합니다. 이 계획이 실행이 되면 가는 길에 또 다시 바울을 암살하기로 결의합니다. 2년 전에는 40여명의 유대인들이 바울을 죽이려고 매복했었는데 이제는 산헤드린 지도자들이 동일한 방법으로 악한일을 꾸미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을 이러한 방법으로 죽이려고 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로마법으로는 여러 죄목을 제시했지만 “확실한 증거를 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7)

 

부임 이후 첫 재판과정인 바울 사건은 신임 총독 베스도에게도 신경 쓰였을 것입니다. 유대 지역에 부임했으니 2년 동안 미결된 바울 사건을 처리는 해야 했는데, 고소한 증거 내용으로는 바울에게서 어떠한 죄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죽음의 위협을 강하게 느꼈을까요? 바울은 자신을 로마의 황제 가이사 법정에 서게 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로마 시민권자가 황제에게 호소하는 권리는 시민들이 누려왔던 로마시대의 권리입니다. 그런데 로마에 상소하려면 바울의 분명한 죄목이 있어야 했는데 베스도 총독은 이 사건으로 난감해합니다. 때마침 당시 유대의 왕이었던 아그립바가 베스도의 부임을 축하하기 위해서 이 지역을 방문합니다. 아그립바는 아그립바 2세로 헤롯대왕의 증손자이며, 사도 야고보를 처형한 헤롯왕의 아들이기도 합니다. 아그립바는 당시 유대지역의 정통혈족으로 왕가 집안인 것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2개의 통치구조로 되어 있었는데, 로마 황제의 명령을 받아 식민지 유대 지역에 파견된 총독과 유대 지역을 다스리던 헤롯왕가입니다. 예수가 십자가를 질 때에는 5대 총독인 빌라도가 이 지역을 다스렸고, 바울의 재판은 벨릭스, 베스도 총독 임기 가운데 일어난 일입니다.

 

신임 총독 베스도에게2년 동안 해결이 안된 바울의 송사 사건을 듣게 된 아그립바 왕은 산헤드린 유대 지도자들에게 반감을 사고 있는 바울을 직접 만나서 그의 간증을 듣기를 원했습니다. 바울은 계속되는 재판 과정에서 자신이 만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합니다. 당시 유대인들에게 죽은 자의 부활 개념은 낯선 것이 아니었음에도 실질적인 권력을 쥐고 있었던 예루살렘 최고 지도자들은 예수의 부활이 자신들의 신학적 오류를 드러내는 것이었고, 예수의 부활을 인정한다면 자신들이 기다리던 메시야를 죽음으로 내몰게 된 것이 되기 때문에 사두개인들은 부활 자체를 부인했습니다. 사두개인들은 기득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현세주의자들로 부과 권력을 유지하며 살았습니다.  

 

2천년전 유대 지도자들과 로마총독의 모습에서 인간의 본성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오늘날 세상과 같아지는 교회안에는 물질주의, 분파주의, 명예욕, 자기자랑, 비난하는 문화들이 넘쳐납니다. 세상을 닮아가는 교회는 언젠가 그 빛을 잃어 버리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건강한 교회는 오직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찾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때에 감동을 주는 미담을 넘어서 복음의 진리가 드러나야 합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한다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성도로 구별되어 살아야 하는 것에 망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 삶이 편하고자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무겁고, 희생해야 하더라도 기꺼이 감당할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 노력하지 않고 얻어지는 것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믿음생활에서도 나의 헌신과 시간, 그리고 나의 마음과 정성을 드릴때 누리게 하시는 은혜가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내 것만 다 챙기고 돌보면서 주의 일을 하겠습니까? 주의 교회는 어려움과 인내의 시간을 통과해 더욱 빛을 발하게 되고, 보이지 않고 남들이 하지 않는 일을 헌신하고 순종할 때에 비로소 보여지는 것들이 있게 됩니다.

 

(2) 모든 인간에게는 올라가야 할 최후의 법정이 있습니다.

 

천국에 가면 세가지 면에서 놀란다고 합니다. 전혀 올 것 같지 않는 사람이 와 있는 사실에 놀라고, 천국에 반드시 와야 할 사람이 오지 않아서 놀라며, 마지막으로는 자신이 천국에 와 있음에 놀랄 것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를 따르는 성도들에게는 최후의 법정이 심판날이 아니라 잘했다 칭찬받는 날입니다.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5:22-24)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3: 17-18)

 

인간은 순간의 이익이 아니라 영원한 삶을 위해 살아가도록 지음받는 피조물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습니다.(전도서 3:11) 그래서 인생의 시작과 마지막을 발견한 성도들은 현재의 삶으로 믿음을 증명해 내게 됩니다.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이 말씀이 믿음생활 가운데 어느날 깨달아 진다면 여러분은 하나님 나라의 길 위에 들어서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선택하는 모든 일은 최후의 법정에서 확증받게 됩니다. 바울에게는 이 감격이 있었습니다. 믿지 않는 이들에게 부활사상은 어리석고 허무맹랑한 이야기라 여겨집니다. 2천년전에도 그랬습니다. 바울이 2차 전도여행 중에 학문의 도시 아덴에서 복음을 전할 때 당시 지성인이라 자부하던 아덴의 철학자들은 부활사상을 듣고 조롱합니다.

 

“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32. 그들이 죽은 자의 부활을 듣고 어떤 사람은 조롱도 하고 …”(17:31,32a)

 

베스도로부터 바울이 전하는 복음에 대해 전해들은 아그립바 왕은 바울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오히려 네가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한다고 호통을 쳤습니다.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지만 모두가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인들은 죽음의 상태가 끝이라고 여기며 살아갑니다. 욜로(YOLO:you only live once)라는 신조어는 한번 뿐인 세상에서 욕망에 충실하여 현실을 즐기며 살자고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그런데 C.S.루이스는 피조물이 태어날 때부터 느끼는 욕구가 있다면 그 욕구를 채워 줄 것 또한 있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 세상에서 경험하는 것들로 채워지지 않는 욕구가 내 안에 있다면 그건 내가 이 세상이 아닌 다른 세상에 맞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고전 15:19-20)

 

주님은 지금도 그리스도를 믿기로 결단하면 거룩한 삶으로 이끌어 주십니다. 이것이 기독교와 다른 종교가 뛰어 넘을 수 없는 간격입니다.

 

(3) 부활신앙은 믿음의 참된 묘미(妙味)입니다.  

 

영국에서 사랑의 아버지로 불리는 조지뮬러는 3천명 이상의 고아를 돌보고 하나님께 기도 응답을 5만번이상 받는 삶을 살았습니다. 물러는 죽기 직전에 주님이 아무 때라도 오실 것이라고 기대해야 합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의 대답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이 주제에 대해 대단히 다양한 견해가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나 자신의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질문은 나에게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거의 오십 년간 주의 깊고 성실하게 성경을 연구한 결과, 나의 마음은 오래 전에 정해졌으며 일말의 의심도 없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1-5절에서 볼수 있는 것처럼 성경은 먼저 배도한 일이 있고,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까지는 주 예수님이 오시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하게 단언합니다. 또한 하나님 말씀의 다른 많은 부분 역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특정한 사건들이 성취되어야 한다고 명확하게 가르칩니다. 올바른 마음을 가진다면 우리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아들이 하늘로 부터 강림하심을 기다리게될 것입니다.

 

바울은 주님을 통해서 삶의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유대교 안에 머물던 바울의 신앙이 온 인류의 구원자가 되심을 깨닫고 나니까 세상과 이웃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시야가 넓어진 것입니다. 세월이 지나면 몸은 쇠잔해지는 것이 삶의 이치이지만 하나님 말씀이 속사람 안에 심겨지면 새마음을 주시고 실제적으로 주님의 다스림을 받게 됩니다. 우리의 속사람 안에 맺어지는 성령의 열매가 그 증거입니다.

예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파송되는 제자들에게 사람을 살리는 은사를 주셨습니다. 복음은 상처받은 자들을 회복 시키고, 억눌린 자들에게 참자유를 주십니다.

 

바울에게 복음은 율법으로 부터 얽매이지 않고 로마 총독의 재판장 앞에서도 꺾이지 않는 믿음이 었습니다. 그 복음은 예루살렘에서 시작되어 온 세상으로 확장 되었습니다. 그 동안 바울의 전도여행을 함께 나누면서 우리는 보았고 들었고 느꼈습니다. 우리의 열심만으로 세상을 바꿀수는 없겠지만 믿음의 눈으로 기도하며 말씀이 삶이 되는 기쁨을 누리실 때에 바울이 전도 여행에서 만났던  모든 순간들을 우리의 삶의 자리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믿음으로 걷게 되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