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8:1-10

1 우리가 무사히 해변에 상륙하고 나서야, 비로소 그곳이 멜리데 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섬사람들은 우리를 매우 친절하게 대해 주었다. 때마침 비가 내리고 날이 추웠기 때문에, 그들은 불을 피워 주면서 우리를 맞아 주었다. 3 바울이 마른 나뭇가지를 한 아름 안아다가 불 속에 넣었다. 그런데 나뭇가지 속에 있던 독사 한 마리가 뜨거운 불기운에 놀라 튀어나오더니, 바울의 손에 착 달라붙었다. 4 섬사람들은 독사가 달라붙은 것을 보고 서로 수군거렸다. “저 사람은 살인자가 틀림없다. 바다에서는 살아났지만, 정의의 여신이 그 사람을 그대로 살려두지 않는구나.5 그러나 바울은 그 뱀을 불 속에 떨어뜨렸고, 아무런 상처도 입지 않았다. 6 섬사람들은 바울의 몸이 이내 부어올라 당장 쓰러져 죽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그러자 그들은 생각을 바꾸어, 바울을 신이라고 생각했다. 7 ○ 해안 가까운 곳에는 그 섬의 추장인 보블리오가 소유하고 있는 농장이 있었다. 그가 우리를 그리로 초대해서, 사흘 동안이나 친절하게 대접해 주었다.
8
그때 마침 보블리오의 아버지가 고열과 이질에 걸려 병상에 누워 있었다. 바울이 가서, 그를 위해 기도하고, 손을 얹어 낫게 해주었다. 9 이런 일이 생기자, 섬 안에 있는 병자들이 앞다투어 바울을 찾아왔고, 병자들은 모두 고침을 받았다. 10 섬사람들은 우리를 극진히 대접해 주었을 뿐 아니라, 우리가 그 섬을 떠날 때는 여행하는 데 필요한 온갖 물건들을 배에 실어 주었다. (쉬운말 성경)

  1 Once we were safe on shore, we learned that we were on the island of Malta. 2 The people of the island were very kind to us. It was cold and rainy, so they built a fire on the shore to welcome us.

3 As Paul gathered an armful of sticks and was laying them on the fire, a poisonous snake, driven out by the heat, bit him on the hand. 4 The people of the island saw it hanging from his hand and said to each other, “A murderer, no doubt! Though he escaped the sea, justice will not permit him to live.” 5 But Paul shook off the snake into the fire and was unharmed. 6 The people waited for him to swell up or suddenly drop dead. But when they had waited a long time and saw that he wasn’t harmed, they changed their minds and decided he was a god. 7 Near the shore where we landed was an estate belonging to Publius, the chief official of the island. He welcomed us and treated us kindly for three days. 8 As it happened, Publius’s father was ill with fever and dysentery. Paul went in and prayed for him, and laying his hands on him, he healed him. 9 Then all the other sick people on the island came and were healed. 10 As a result we were showered with honors, and when the time came to sail, people supplied us with everything we would need for the trip.(New Living Translation)

오늘은 성령강림후 마지막 주일입니다. 성령강림절 스물여섯번째 주일이 지나고 나면 교회력으로는 한해가 또 다시 시작됩니다. 12월 첫째 주일이 한해의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이 예수의 순환은 매년 예수의 탄생을 기다리고, 사순절 기간에는 주님의 고난과 죽음에 동참하며, 부활주일을 거쳐 승천하신 주께서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며 26주 동안 성령강림절기로 보내게 됩니다. 예수님 생애에 대한 주기는 우리에게 예수의 옷을 입혀 주고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함을 깨닫게 해줍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생애 사이클에 삶을 조율해 나갈 때 그리스도와 한몸의 원리로 연합되어지게 됩니다.

 

지난 주일 바울과 그 일행은 죽음의 유라굴로 강풍을 만나 갈 방향을 잃어 버린채 800km를 표류했습니다. 14일이 지나고 난 후 아침 그들이 타고 있던 배가 한 섬에 상륙하게 됩니다. 생각해 보면 풍랑에 의해서 800km를 표류한 배가 로마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있는 멜리데 섬에 걸렸다는 것은 기적 같은 일입니다. 멜리데 섬 근처 뻘에 배 앞부분이 걸려서 배가 파손되자 수영할 수 있는 사람들은 먼저 헤엄을 쳐서 육지로 나가고 이후 남은 사람들은 널조각과 부조물을 의지해 헤엄쳐 지상으로 나왔습니다.

 

인생이 그렇지요. 풍랑을 만나고 역경속에 놓여 질 때에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막연해질 때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바로 오늘 그리고 내일의 시간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그저 믿음의 길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확신하고 부르심을 따라 응답하며 믿음으로 걷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바다 한 가운데 항해하는 것 같을 때에도 믿음으로 부르심에 응답하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깊어지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해도 달도 보이지 않는 어둠속에서 살 소망 조차 잃어 버렸던 이들이 구원을 받은 것처럼 말입니다. 사도행전의 마지막 장은 배가 파선 되는 위기속에서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게 육지에 상륙했으며,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이끄심을 알게 해 줍니다.

 

2절을 보면 때마침 비가 오고 날이 추웠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때가 11월이니까 겨울비가 내리는 이른 아침 낮은 기온으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떨고 있었을 것입니다. 노년의 때가 되어 육체가 쇠약해진 바울을 비롯해 겨울 바다를 헤엄쳐서 상륙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따뜻한 불이었습니다. 누가는 그 섬에 살던 사람들이 불을 피워 주면서 친절하게 대해 주며 맞이해 주었다고 기록합니다. 어찌 보면 276명은 배가 난파되어 구조된 난민들입니다. 14일 동안 먹지 않았으니까 몸은 극도로 쇠약해 져 있었을 것이고, 몸에 비축했던 당분도 바닥이 났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주어진 환경속에서 섬에 준비되어 있는 사람들 통해서 환대를 받게 하시고 3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바울에게 쉼을 주십니다.

 

(1) 환대의 기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냅니다.

 

갑자기 몇 백명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섬에 상륙했다면 경계하는 것이 오늘날 현대인들의 모습입니다. 2023년 세계난민의 날 국제구조위원회에서는 유엔난민기구(UNHCR)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전 세계적으로 난민들이 많아져서 강제로 고향을 떠나게 된 이주민이 1 1천만명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 숫자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데요. 아무래도 계속되는 전쟁과 여러가지 전염병으로 인해 세계경제도 불안정하다 보니까 안타깝게도 안전을 찾아 헤매는 난민들이 환영 받지 못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경쟁력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현대사회속에서 낯선 이들에게 배타적인 태도는 이상한 일도 아닙니다. 그런데 섬사람들이 보여준 모습이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에게도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되는 믿음은 구조된 사람들을 환대했던 섬사람들의 태도입니다.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가는 믿음의 태도는  세상속에서도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원은 자기중심적 죄의 뿌리가 뽑히고 하나님의 사랑에 다시 뿌리 내리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은 내가 원하는 것만 요구하지만 믿음이 성숙해 지면 나만 옳다고 여기는 생각이 그리스도의 마음을 닮아가게 됩니다. 자기를 중심에 놓고 말하는 생각과 행동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며 살게 할테지만 기적의 시작은 환대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우리는 환대하는 사람입니까? 경계하는 사람입니까? 주님은 연약한 우리를 부끄러워 하지 않으시고 두팔로 감싸주심으로 십자가를 참으사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이후 바울을 통해서 놀라운 기적과도 같은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3절을 보면 바울이 주변을 다니며 나뭇가지를 모아다가 섬사람들이 피워 놓은 불 속에 나뭇가지를 던져 넣었습니다. 불에 내려 놓을 때 나뭇가지에 숨어 있던 뱀이 뜨거우니까 튀어 오르며 바울의 손을 문 것입니다. 그 뱀은 분명히 독사였습니다. 섬 사람들은 독사에 물린 바울이 살인죄를 지어 정의의 여신의 징벌을 받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바울이 죽을 때만 기다렸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바울에게 아무런 이상도 나타나지 않자 섬사람들은 바울을 신으로 오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람의 마음이 어제와 다르고 오늘이 다릅니다. '  물속은 알아도 한  사람 속은 알 수 없다'는 속담도 있지 않습니까? 우리의 마음은 무엇을 바라보고 믿고 있는지에 따라 이끌려 가는 것입니다. 섬에서 독사의 물린 사건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던 하나님의 사람 바울을 주목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 이 일 후에 바울이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것이 섬의 가장 높은 사람인 보블리오에게 까지 알려지게 됩니다. 보블리오는 친절하게도 사흘씩이나 자신의 집에 유숙할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독사에 물린 사건으로 인해서 섬 전체에 하나님의 일하심이 드러나게 됩니다.

 

성경에서 뱀은 인간의 원죄를 가져 오게 한 간교한 동물입니다. 죄의 기원도 뱀이 간교함으로 인간을 미혹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뱀을 악의 세력을 대표하는 부정적인 것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나 뱀은 피조물 가운데 한가지로 하나님으로부터 영리함을 선물 받은 피조물이었는데 슬기로움에서 간교함으로 변질되어 하나님의 선물을 악용한 것입니다. 멜리데 섬에서 뱀은 오히려 바울을 통해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알게 해주는 도구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파송하시며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를 받지 아니하며..”주신 권세를 기억해 보면(16:18) 바울은 하나님이 주신 사명에 이끌릴 때에 주께서 주신 권세를 성취하는 기적의 주인공이 된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 안에는 선과 악의 양면성이 누구나 존재합니다그래서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파송할 때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권고하셨지요뱀처럼 슬기롭게 세상속에 살아가며 비둘기처럼 거룩함을 더하라는 뜻일 겁니다광야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의심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평하자 하나님은 불뱀으로 그들을 치셨고구리뱀을 만들어 쳐다보는 자들을 낫게 하십니다구리뱀은 예수님의 몸을 상징하는 십자가를 예표하는데 예수님을 바라보며 살게 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오늘날 죄악된 세상에서 예수님을 바라보는 성도들은 주의 피로 씻김을 받게 됩니다지친 마음을 위로 받게 되고요그 사랑은 바닷물과 같아서 평생을 마셔도 마르지 않습니다우리가 사랑으로 회복될 때까지 사랑을 부어 주십니다마치 마음의 성전에 새로운 가구가 들어서는 것과 같이 새로운 마음으로 회복시켜 주십니다무엇보다도 그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해야 합니다그래야 우리는 진심으로 서로를 섬기고 환대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2) 하나님과의 관계가 깊어지는 것이 기적입니다.  

 

성도들에게는 '()도 약()이 됩니다. 독은 사람의 생명을 해치는 위험한 것입니다. 그러나 잘 활용하여 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벌의 침은 독이 있지만 봉독을 소염 진통제로도 사용하고, 그 안에 멜라틴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과 면역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뱀에 있는 독에서 추출한 캡토프릴도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한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는 독은 무엇일까요?

 

토마스 머튼은 현대사회에서 돈은 성령이 교회에서 차지해야 할 역할을 악마적으로 찬탈해 버렸다라고 했습니다. 돈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위협할 수 있는 어두운 면과 좋은 면인 양면성을 다 지녔습니다.

 

돈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왜곡시키는 힘이 있습니다돈의 풍족함은 신앙생활을 잘했다라고 하는 축복의 표시가 아닙니다예수님의 특별한 대상은 언제나 가난하고 상처받는 사람들이었습니다그 뜻은 돈이 하나님의 축복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오히려 젊은 부자 관원이 예수님께 “어떻게 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까” 물었을 때에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돈의 힘을 거부하라는 뜻일 것입니다

 

그 힘은 우리를 사로잡는 영적인 힘이고죄의 유혹으로 끌고가는 힘입니다인간은 경제적인 사회 구조를 벗어나서 살아 갈수는 없습니다.  믿는 사람들이 출세를 하고 공적인 위치에 있다면 그 이유는 부와 권력까지도 선한 영향력을 위한 일로 사용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입니다바울은 배고픔과 풍족함이라는 모든 환경에서 만족하는 비결을 깨달았습니다아브라함은 이땅에서 재산후손을 얻었지만 그는 여전히 ‘외국인과 나그네’로 살았고‘더 나은 본향을 사모’했습니다이스라엘 자녀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거두어 들일 때 하루 먹을 분량 이상의 것은 썩게 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매일의 하나님을 신뢰하고 사는 법을 배우게 하신 것입니다.

 

교회는 물질적 어려움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신뢰를 배워가는 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격려 해야 합니다. 성도 간의 교제 안에서 믿음이 연약한 지체들이 하나님의 품을 느낄 때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삶의 현장에서 노동을 통해 재정을 채워 가듯이 하나님과의 관계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을 경험하며 감사를 배우는 것입니다. 매일밤 뒤척이며 잠못 이루던 날들을 보낸 이는 아침에 일어나서 잠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게 됩니다. 우리에게 허락된 모든 일은 하나님과 깊어지는 시간이 됩니다. 우리가 환경을 바라보는 시선이 변화되어 간다면 이는 놀라운 기적입니다. 믿음이 깊어지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3) 기적은 값없이 받은 은혜를 베풀어 주는 것입니다.

 

멜리데 섬 사람들이 지니고 있던 신앙은 미신적이 요소들이 있었습니다뱀에 물렸으니 신에게 벌을 받는 자로 여기고 몸이 이내 부어올라 당장 쓰러져 죽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아무리 기다려도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자 생각을 바꾸어바울을 신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그들이 바울을 숭배했다는 언급은 없는 것으로 보아 바울이 신의 사랑을 받는 자라고 여겼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이 소문이 멜리데 섬의 추장이던 보블리오에게 까지 알려졌던 것입니다보블리오의 아버지가 의학적으로 고열과 이질에 걸려 병상에 누워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누가의 직업이 의사였던 점을 감안해 볼 때에 매우 정확한 진단이었을 것입니다의술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이 병을 쉽게 치료하지만 당시에는 이질이 걸린 환자로 인해 세균이 전염되어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생명을 잃게 되는 일이 많았을 것입니다그럼에도 바울은 병들어 있는 보블리오 아버지에게 겁 내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다가갑니다고열과 이질에 걸려 병상에 누워있는 것을 알고도 손을 얹고 기도한 것은 그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이었습니다.

 

보블리오의 부친이 병에서 치유된 소식은 온 마을에 삽시간에 퍼졌을 것입니다. 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몰려 들어 자신들의 병도 고치고자 했습니다. 하나님은 로마로 가는 길에 거쳐가는 작은 섬이었지만 복음이 필요한 그곳에 바울을 보내시고 복음을 전하게 하신 것입니다. 바울은 병에 대한 이유를 묻지도 않고 기도해 줍니다.

 

오늘날 우리는 결과에 따라 그 사람을 평가하는 문화속에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서 믿음도 평가합니다. 믿음을 설명하려고 하다 보니까 원인을 규명하게 되지요. 그런데 세상에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인생의 예기치 않은 문제 앞에서 한결같이 질문합니다. 주님, 왜 내게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까? 왜 그렇습니까?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의 과거를 묻지 않으십니다. 부족하고 잘못된 일들을 밝히시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회복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병으로 인해 섬에서 함께 살고 있지만 마음 한켠에는 소외된 마음이 있었을텐데 바울의 치유사역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이 드러납니다. 그에게 찾아온 사람들을 대하는 모습은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해줍니다. 이것이 다시 한해를 살아가기 위한 우리들에게 주시는 권세입니다. 하늘과 땅에 속한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손에 의해서 창조되었음을 믿고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멜리데 섬에서의 뱀에 물린 사건은 우리의 힘과 능력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왜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지 말씀해 줍니다.

 

전승에 의하면 이 섬에서 제일 높은 사람이었던 보볼리오가 멜리데의 섬에 세워진 바울 기념 교회의 최초 감독이 되었다가 순교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멜리데 섬은 초대 교회 성도들이 박해를 피해 예배를 드리던 장소인 지하 묘지 카타콤(Catacomb)'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말타섬에는 90%가 넘는 인구가 기독교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삶의 위기는 단순히 시련으로만 끝나지 않습니다그것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나타내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값없이 받은 그 은혜를 전하는 자의 삶은 나의 만족과 유익만을 위해 살아가는 삶이 아닙니다잃어버린 한 영혼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사명을 붙들어야 합니다척박한 삶의 자리에 있는 이들에게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나누는 것입니다이제 우리는 예수의 탄생을 기다리며 대강절기를 보내게 되는데 성탄의 기쁨을 사모함으로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사도행전은 28장으로 마쳐졌지만 이제부터는 각자에게 허락하신 거룩한 사명으로 우리의 삶을 거룩하게 만들어 가실 사도행전 29장을 써 나가야 합니다사도행전은 바울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 역사와 은혜를 만나게 하셨지만 이제 다음의 역사하심은 우리의 삶 속에서 이루실 것입니다하나님의 능력과 권세가 부어지는 기적은 지금도 우리의 삶에 계속되고 있습니다그 기적의 주인공이 바로 여러분입니다.